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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I 디자인 연구

UI 패턴 : 주요 서비스 카테고리 9가지

by 리플러스 2020. 1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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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리플러스입니다. 오늘은 UI 디자인 공부시 설계 단위에서 꼭 알아야하는 9가지 서비스 카테고리를 알아보겠습니다.이 목록에서는 일반적인 사용성을 가진 서비스들을 모으기 위해. 금융 서비스나, 주식투자 서비스등, 특수 분야에 가까운 서비스는 제외하였습니다. 

 

1. 메일 서비스 / 텍스트 에디터 

메일 서비스는 모든 서비스의 기본이 되는 내용입니다. 그 이유는 텍스트 에디터와, 받은 메일들을 별도로 구분하는 폴더 개념, 검색 기능 때문입니다. 텍스트 에디터는. 글을 첨부하고, 편집하고 보내는 기본 메모장 개념이기도하나. 동영상을 첨부하거나 이미지를 첨부할 수 있고. URL을 첨부하는 방식 등. 가장 기초적인 UI단위들과, 텍스트 편집을 위한 에디터 기능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서비스 구분 : 메일

-  주요 분석지점 : 작성 및 답장. 메일 타래 검색 / 메일 폴더 지정 / 메일 검색 : 일반 타입, 글타래 타입 구분

 

 

 

 

-  서비스 구분 : 텍스트 에디터

-  주요 분석지점 : 텍스트 에디터 지원범위 / 클립보드 복사붙여넣기 / 서식 붙여넣기 동작여부 / Wyswig 지원여부 / URL입력시 썸네일 자동생성여부 / 개발 코드 입력지원여부 / 마크다운 문법 지원여부

 

 


 

 

 

2. 지도 서비스 / MaaS

 

지도 서비스는 메일에 이어 가장 많이 쓰이는 정보 중 하나입니다. 전 세계에서 지도 서비스를 자체적으로 만들고 있는 곳은 20곳이 채 넘지 않고. 그중에 퀄리티가 괜찮은 서비스는 10개도 채 안됩니다. 또한 이걸 응용하여 다양한 탈것을 검색하는 서비스인 MaaS 서비스는 미래의 UI 디자이너가 꼭 알아두어야할 내용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 지도의 표기, 핀 표기, 장소검색, 검색결과에 대한 클러스터링 (검색결과를 모아서 표기하는 방식) 길찾기 기능 등이 주 분석 대상입니다.

 

-  서비스 구분 : 지도

-  주요 분석지점 : 지도 표기방식 / 팔레트 커스터마이징 가능 여부 / 장소명, 주소검색 / 검색결과 표기방식 (클러스터링) / 검색결과 필터링 방식 / 경로안내 

 

 

 

-  서비스 구분 : MaaS

-  주요 분석지점 : 지도 표기방식 / 탈것 검색 필터링 / 경로안내

 

 


 

3. 차량 /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차량공유와 모빌리티 서비스는 미래에 더욱 중요해질 사업분야입니다. MaaS가 대중교통과 일반 차량 등. 일반 지도 서비스와 비슷한 결과를 보여준다면. 차량과 모빌리티에 특화된 이 서비스들은. 자체적인 탈것 (차량, 킥보드, 자전거 등)들을 더 집중적으로 보여줍니다. 현재는 개별 서비스들이 따로따로 운영되고있지만. 미래에는 이 앱들이 지도 서비스와 합쳐져 새로운 포탈 서비스를 만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  서비스 구분 : 차량 /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  주요 분석지점 : 단계별 회원가입 / 지도 표기방식 / 탈것 검색 필터링 / 경로안내 / 예약과정 flow 

 

 

 


 

 

4. 뉴스 서비스

뉴스 서비스는 대부분의 포탈이 갖고있는 기본적인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여러 카테고리의 뉴스를 한데 모아 보여주기 때문에. 홈 화면의 레이아웃이 매우 복잡합니다. 또한 카테고리별 페이지가 따로 있으며. 최종적인 내용을 읽는 상세 페이지가 따로 있습니다. 포탈형 언론사와, 스포츠나 특정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언론사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뉴스 서비스별로 레이아웃이 매우 다양해, 기준점을 잡기 어려운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  서비스 구분 : 뉴스

-  주요 분석지점 : 메인홈 레이아웃 / 카드 UI규격 / 검색 시스템 / 검색결과 표기방식 / 상세페이지 표기방식 / 연관 뉴스 유도 구조 / 동영상 컨텐츠 배치방식

 

 


 

5. 숙소 / 여행 관련 티케팅 서비스 (OTA) 

OTA (온라인 여행 에이전시)는. 숙소, 비행기 티켓, 패키지여행상품 등. 다양한 상품을 동시에 검색할 수 있는 대형 포탈 서비스입니다. 그러나 규모가 워낙 크다보니 봐야할 내용이 많고, 유지보수가 제대로 이뤄지지않아. 완성도가 떨어지는 서비스도 많습니다. 자동차 렌트는 더 잘 만든 사례가 많으므로, 숙소와 비행기티켓 쪽을 위주로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  서비스 구분 : 숙박 / 여행 관련 티케팅 서비스 (OTA)

-  주요 분석지점 : 검색조건, 범위 입력 / 검색결과 실패시 재검색 유도 flow / 검색시 가격대 포함 달력뷰 / 검색결과 표기방식 / 검색결과 필터링 방식 / 예약진행 flow  

 

 


 

6.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OTT)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OTT)는 컨텐츠를 마음대로 시청할 수 있는 구독형 서비스를 말합니다. 넷플릭스나, 디즈니 등, 대표적인 서비스 외에도. 해외 및 국내에서 다양한 서비스들이 있습니다. 다만 대표적인 서비스인 넷플릭스의 경우 일반적인 사용성보다. 자체 서비스에 특화된 설계를 갖고있습니다. 그러니 그 이외에 다른 경쟁사 서비스들을 더 많이 들여다보는것을 추천합니다. 또한 TV기반 외에도 타블렛, 모바일, PC규격에서의 화면도 따로 확인해보아야합니다.

 

-  서비스 구분 :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OTT)

-  주요 분석지점 : 작품 검색 / 작품 검색결과 / 검색결과 필터링 / 작품 상세 페이지 / 기기별 플레이 화면 / 이어보기

 

 


7. SNS 서비스 

무한한 스크롤의 Feed 형식 화면과, 다양한 사용자의 자체 컨텐츠가 한데 모여있는 서비스입니다. 동영상이나 사진, 숏폼 영상 등. 각자 다른 컨셉과 사용자층을 갖고있어, 서비스마다 다른 장단점을 갖고있습니다. 사진은 인스타그램, 종합 SNS는 페이스북이나 브간딱제 (러시아), 숏폼 영상은 틱톡, 텍스트와 사진은 트위터나 스냅챗 등으로. 이미 강자가 확실하게 정해진 서비스이기도합니다. 서비스마다 특이한 설계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일반적인 설계 패턴과 어긋나는 경우가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 서비스 구분 : SNS

-  주요 분석지점 : 메인홈 피드 / 텍스트, 사진, 영상별 카드 UI / 상대방 프로필 + 홈 화면 / 상대방과 대화 (메신저) / 개별 상세채널 

- 인스타그램의 경우 설계 패턴이 특이하니 참고시 주의 필요

 

 


 

8. 라이브 커머스 

라이브 커머스는 영상 기반의 상품판매가 강조된 새로운 커머스 서비스입니다. 일반적인 커머스와 달리 실제 상품을 설명하는 호스트의 진행방식에 따라 전혀 다른 사용성을 보여줍니다. 시간제한이 있거나, 실험적인 시도가 많이 일어나고있는 시장이며, 해외에는 주로 SNS 서비스들이 이 영역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쇼핑라이브 사례를 제외하면, 대부분 해외 서비스는 기존의 커머스에서 일부기능으로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서비스 구분 : 라이브 커머스

-  주요 분석지점 : 메인홈 레이아웃 / 상세화면 / 검색 : 라이브, 녹화본 / 영상 화면 ~ 구매 flow / 키워드 알림설정  

 

 


 

 

 

9. 일반 커머스 / 중고거래 서비스 

 

다양한 상품을 한데 모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 커머스 서비스입니다. 대부분 사진이미지와 최저가 기반의 검색기능을 제공하며, 카테고리를 통한 상품검색과, 연관상품 찾기 flow가 상당히 중요한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판매자가 비슷한 규격으로 상품을 올리고, 관련 정보를 손쉽게 찾게 하기위해, 노출된 것 보다 숨어있는 관리자 페이지가 더 중요한 서비스이기도 합니다. 놀랍게도 전세계에서 한국의 커머스 서비스는 완성도가 가장 높은 서비스들 중 하나이며, 여기에 견줄만한 서비스가 많지 않습니다.

 

-  서비스 구분 : 일반 커머스

-  주요 분석지점 : 메인홈 레이아웃 / 전체메뉴 / 검색결과 / 검색결과 필터링 / 상세페이지 / 장바구니 / 결제 flow / 사용자 홈 (상품배송, 구매한 제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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