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웹개발

파이썬 스터디 : 005.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

by 리플러스 2021. 2. 13.
728x90

 

 

 

 

간단한 계산으로도 훌륭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저번 시간까지는 개발 언어에서 어떤 지점들을 알아둬야하는지. 컴퓨터가 정보를 다룰 때 - 무슨 특징이 있는지 에 대해 이야기해보았다.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개발 언어에서 제공하는 여러 기능들을 사용해. 간단한 서비스를 만들어보는 방식으로 코딩을 배워보자. 오늘 다뤄볼 내용은 사칙연산.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에 대한 내용이다.

 

단순한 내용일수록 큰 그림을 그려서 연결해야한다

 

더하기 빼기같은 단순한 수식을 수십줄 코딩하다보면. 일단 재미가 없다. 더하기 빼기? 이런건 너무 기본적인 내용이고. 나중에 어떻게 쓰이게될지 큰 그림이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필자는 사칙연산이란 개념을. 두 개의 서비스 사례를 통해 다뤄보기로 했다. 은행 입출금 서비스와, 코인거래 서비스. 두가지다.

 

 

 

은행의 입출금 서비스를 단순하게 표기한 경우

 

은행 서비스의 입출금 서비스는 더하기와 빼기. 그리고 약간의 곱셈이 들어간다. 입금과 출금은 더하기 빼기이고. 이자는 곱하기와 더하기를 합친 것이다. 은행 서비스에는 입금, 출금 외에도 잔액 조회의 개념이 있으니. 항상 현재 기준으로 모든 금액을 합친 값을 보여주게된다. 

-  입금 / 이자는 기존 금액에서 더하기 처리
-  출금은 기존 금액에서 빼기 처리
-  최종적인 금액은 더하기, 빼기를 모두 합친 값

 

 

 

너무 쉽다고? 그렇다면 이번에는 좀 더 복잡한 케이스를 확인해보자. 전해 코인으로 바꾸게되고. 이 과정을 위해 현금 입금, 출금과. 코인 구입, 판매까지. 각각의 내용이 기록으로 남아야한다.

코인거래 서비스의 경우 좀 더 복잡해진다

 

코인 거래는 은행과 비슷하게 현금을 다룬다. 하지만 현금을 환 코인 거래 서비스가 복잡한 이유는 코인의 가격이 계속해서 변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동일한 금액으로 코인을 구입하더라도. '코인의 가격이 얼마였는지'에 따라 구입한 갯수가 달라진다. 이건 구입과 판매 모두 마찬가지다.

 

 

 

현실의 코인거래에서는 수수료도 내야한다 !

 

코인거래 서비스는 은행과 다르게 시간 개념이 중요하다. 살 때의 가격과, 산 후의 가격. 팔 때의 가격이 서로 다르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금액이 실제 '내가 입금한 돈에 비교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도 알려줘야한다. 

 

 

 

현금과 코인을 합쳐서, 이익이나 손해까지 계산해줘야한다

 

코인거래 서비스는 다뤄야햘 정보가 많은 편이다. 하지만 정리해보면 더하기와 빼기, 곱하기와 나누기로 이뤄진 단순한 수식들이다. 

-  얼마나 현금을 입금, 출금했는지 (더하기 / 빼기) 
-  현금으로 코인을, 얼마에, 몇개나 샀는지 (곱하기)
-  기존에 구입한 코인이, 현재 가격이 어떻게 변했는지 (곱하기 / 빼기)
-  기존에 구입한 코인을, 얼마에, 몇개나 팔았는지 (곱하기 / 빼기)
-  기존에 입금한 현금에 비해, 얼마나 수익이 났는지 (빼기)

 

더하기와 빼기같은 단순 수식으로도, 충분히 복잡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그렇다면 이제 실제 파이썬에서 어떤 방식으로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를 다룰 수 있는지 알아보자.

 

 


 

 

은행 서비스 : 입금과 출금, 그리고 이자율

은행의 단순 입출금 서비스는 덧셈과 뺄셈만으로도 금방 내용을 만들 수 있다. 입금과 출금, 단 두개의 내용만 다루면 되기 때문이다.  

 

굉장히 단순하죠?

 

-  통장 (account)를 만들고, 처음에는 0원이었다가
-  입금하면 += 처리를 해줘서, 통장에 돈을 더해주고
-  출금하면 -= 처리를 해줘서, 통장에 돈을 빼주면 된다.

 

 

 

그렇다면 이번에는 좀 더 복잡한 내용을 다뤄보자. 통장을 만들면 생기는 연 이자율은 어떻게 계산할 수 있을까?

현실의 이자율은 여기서 세금을 떼줘야한다!

 

1년 기준 5%이자율이라고 했을 때. 원금에 0.05를 곱해주면 이자율이 나온다. 원금이 1만원일 때, 1년 이자는 500원이다. 그렇다면 월 이자율은 얼마가 될까? 500 나누기 12를 해줘야 한다. 이걸 수식으로 처리하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된다.

 

 

 

정말 단순하지 않은가?

 

-  더하기와 빼기는 +- 그대로 사용할 수 있고
-  나누기는 / 로 표현하며
-  곱하기는 *로 표현한다

 

 

 


 

 

코인 거래 서비스 : 10만원으로 코인 구매 / 판매하기

이제 기본적인 계산방법을 알았으니, 코인 거래소의 케이스를 확인해보자. 구입시, 구입 후, 판매 후. 총 세가지 내용을 적용해보면 될 것 같다.

 

곱하기의 연속이다

 

 

 

이제 이 내용을 갖고 실제 코딩으로 구현해보자.

단계가 좀 여러단계일 뿐, 매우 단순한 구조다

 

 

 

여기에서 만약 코인 가격이 50원 올라서, 일부를 파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될까?

판매한 만큼 금액과 코인 갯수를 바꿔주자

 

실제 서비스를 만들 때는 이보다 훨씬 복잡한 정보가 되겠지만. 다루는 정보단위가 정해져있으니 어렵게 생각할게 없다. 실제로 복잡한 수식도 이미 값을 계산하는 공식이 나와있으니. 복사해서 붙여넣으면 된다. 그러니 어떤 정보가 묶여서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인지만 알면 된다.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시라. 단순한 코딩만으로도 복잡한 정보를 다룰 수 있다!

😄 

728x90

댓글